사회복지학과
학과소개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사회정가 실현된 복지국가와 복지사회를 이룩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적 여건에 적합한 사회복지를 개발하고 토착화 할 수 있는 학문연구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과정
구분 | 학수번호 | 과목명 | 영문명 | 학점 |
---|---|---|---|---|
필수 과목 |
NSW 5501 | 사회복지정책론 | Social Welfare Policy | 3 |
NSW 5502 | 사회복지법제론 | Social Welfare Law & lnstitution | 3 | |
NSW 5503 | 사회복지실천론 |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3 | |
NSW 5504 |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 3 | |
NSW 5505 | 사회복지행정론 |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3 | |
NSW 5506 | 지역사회복지론 | Community Welfare | 3 | |
NSW 5507 | 사회복지현장실습 | Social Welfare Practicum | 3 | |
NSW 5508 | 사회복지개론 | l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2 | |
NSW 5509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2 | |
NSW 5510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Social Work Pracice Skills | 2 | |
선택 과목 |
NSW 5511 | 가족복지론 | Social Work With Families | 3 |
NSW 5512 | 사회문제론 | Social Problems | 3 | |
NSW 5513 | 자원봉사론 | Volunteer Management | 3 | |
NSW 5514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Social Welfare of Mental Health | 3 | |
NSW 5515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3 | |
NSW 5516 | 사회보장론 | Social Security | 3 | |
NSW 5517 | 사회복지발달사 | History of Social Welfare | 3 | |
NSW 5518 | 아동복지론 | Child Welfare | 2 | |
NSW 5519 | 노인복지론 | Welfare for the Aged | 2 | |
NSW 5520 | 여성복지론 | Social Work With Women | 2 | |
NSW 5521 | 가족정책론 | Family Policy | 2 | |
NSW 5522 | 사회적기업 | Social Enterprise | 2 | |
NSW 5523 | 사회복지와 인권 |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 | 2 | |
NSW 5524 | 사회복지세미나 | Seminar in Social Welfare | 2 | |
NSW 5525 | 복지국가론 | Welfare State | 2 | |
NSW 5526 | 산업복지 | Industrial Social Welfare | 2 | |
NSW 5527 | 다문화사회와 복지 | Multi-culture Society and Welfare | 2 | |
논문 필수 |
NSW 5591 | 연구(1) | Independent Study(1) | 2 |
NSW 5592 | 연구(2) | Independent Study(2) | 2 |
교과목개요
NSW5501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t) |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 개념과 중요 쟁점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복지국가를 둘러싼 논쟁과 복지정책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이론적 내용들을 토론한다. |
NSW5502 |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Law & lnstitution) |
---|---|
사회복지법의 본질과 법적 지위를 알아보고 관련된 타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여 현행 한국의 사회복지법을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한다. |
NSW5503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두고 학습한다. |
NSW5504 | 사회복지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전체 수업과정은 세 과정으로 나누어, 우선 조사의 기초이론 부분에서는 조사에 대한 이해와 조사의 구성요소, 조사의 과정과 절차, 그리고 조사의 윤리와 가치중립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조사의 과정과 방법 부분에서는 조사 주제를 설정하고, 설계하고, 조사도구를 개발하거나 활용하고 표본 즉 조사대상자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익힌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통해 이해한 조사에 대한 개념과 조사수행과정과 절차에 따라 실제 조사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자신의 연구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여 간단한 조사계획서를 작성해 본다. |
NSW5505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의사결정, 계획통제, 예산 자원동원 등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
NSW5506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
지역사회복지론은 사회복지사가 지역공동체에 개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지역사회조직화와 지역복지자원의 관리 등 보다 중범위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하는 사회복지 영역이다. 이 강좌에서는 지역사회의 개념을 알고 지역사회단위의 실천방법과 기술을 적용하고 지역사회의 쟁점과 과제를 논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능력을 제고하는데 강의 목표를 두고 있다. |
NSW5507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나가 학과 과정에서 학습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체계화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NSW5508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wlfare) |
---|---|
사회복지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과목으로 사회복지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주체와 대상은 무엇이며, 어떻게 발당해왔는가를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대응으로써 사회복지 개입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각 영역의 쟁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희 인간이 사회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게되는 다양한 사회문제의 발생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봐야하는지,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대응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정책적 접근, 실천적 접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본 과목의 수업목표이다. |
NSW5509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
인간의 행동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초적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발달 각 단계의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는 동시에 각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
NSW5510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ocial Work Pracice Skills) |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 각 체계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이해한다. |
NSW5511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s) |
---|---|
가족이 급변하고 다양화되는 시점에서 가족이 복지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국가와 민간차원의 다양한 대책이 요망됨. 따라서 가족과 가족복지에 대한 관점, 가족 문제, 가족복지의 방법과 기법,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들을 탐구한다. |
NSW5512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
---|---|
사회복지제도는 사회제도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
NSW5513 |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
---|---|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 봉사 실천영역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함 |
NSW5514 | 정신보건사회복지론(Sicial Welfare of Mental Health) |
---|---|
정신건강영역에서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나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NSW5515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
사회현상을 신뢰할만하고 타당성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탐구할 수 있도록 조사방법론을 통해 학습한 조사연구의 기본 개념 및 원리, 기술을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사회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설계하여 구체화 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분석능력 제고를 도모하는 것이다. |
NSW5516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
---|---|
사회보장의 발전과정과 이론, 원칙, 제도의 운영상의 문제 등을 이해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모색하게 한다. |
NSW5517 |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
---|---|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영, 미 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장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
NSW5518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
---|---|
의존성이 강한 아동이 행복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민간 그리고 국가차원의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 따라서 이러한 아동복지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철학, 이론 방법 및 기법을 연구한다. |
NSW5519 | 노인복지론(Wolfare for the Aged) |
---|---|
현대사회 노인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노인복지현장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익히도록 한다. 1)노인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이해 2) 노인에 대한 각종 서비스 이해 3) 노인 관련 정책 및 관련법률, 제도 등 4)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현안 등을 학습한다. |
NSW5520 | 여성복지론(Social Work With Women) |
---|---|
변화하는 한국사회 속에서 여성의 위상과 지위를 진단 영성문제 이해, 여성복지 이해로 여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여성복지 접근방법 모색 등 여성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사회적 차별과 배제를 경험하는 여성을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미래사회 변화를 만들어가는 주체로 지원한다. |
NSW5521 |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
---|---|
젠더관점에서 가족정책과 관련된 중요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복지국가의 유형에 따른 한국과 외국의 다양한 가족정책 사례들을 비교 분석한다. |
NSW5522 |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 |
---|---|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론, 개념, 역사 등에 대한 이해에 기반 해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기역의 의미, 역할, 과제 등을 학습한다. |
NSW5523 | 사회복지와 인권(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 |
---|---|
사회복지와 인권은 우리 헌법 상 보장되어 있는 인권을 공부하고, 우리 생활속에 인권으로 문제가 되는 사례들을 케이스별로 연구해 인권 감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사회복지와 인권은 헌법상 조항별로 적시되어 있는 인권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합니다. |
NSW5524 | 사회복지세미나(Seminar in Social Welfare) |
---|---|
이 과목은 기존 교과목에서 다루지 못한 최근의 사회복지제도의 흐름이나 동향, 그리고 새로운 이론 등을 학습하는 과목임. 동시에 졸업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졸업논문 작성의 기본요령을 가르치며, 학생들의 집단토론을 통해 논문의 내용을 가다듬을 수 있다. |
NSW5525 | 복지국가론(Welfare State) |
---|---|
본 교과목은 현대 국가의 중심적 모습이 되고 있는 복지국가에 대한 체계적 및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전공 교과목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복지국가의 개념과 구조적 특성, 복지국가의 성립의 역사적 배경과 변화 추세, 복지국가 발달에 대한 이론적 설명, 복지국가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 복지국가에의 대한 쟁점과 이슈 등을 검토하여 봄으로써, 복지국가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전문적인 인식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
NSW5526 | 산업복지(Industrial Social Welfare) |
---|---|
산업복지의 의의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현상을 이론적 측면과 실질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산업사회의 성장과 분배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산업복지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와 복지, 기업복지, 근로자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서 한국산업복지의 현상과 과제를 전망한다. |
NSW5527 | 다문화사회와 복지(Multi-culture Society and Welfare) |
---|---|
최근 들어 국제결혼이주여성,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 등으로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원화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 다문화사회의 특성, 다문화사회출현의 배경과 의의, 다문화 가정 및 사회에 대한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문화사회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