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학과
학과소개
우리 학과는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를 이끌어 갈 언론 및 홍보 분야의 전문가들 위해서 이론과 실무를 겸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인지역의 언론인, 미디어 산업 종사자, 광고인, 기업 및 관공서의 홍보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언론홍보 교육 수요 충족과 직무 능력 향상 및 인적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지역 사회 소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과과정
구분 | 학수번호 | 과목명 | 영문명 | 학점 |
---|---|---|---|---|
전공 필수 |
NMC5801 | 언론홍보 이론 | Theories of Journalism & Public Relations | 2 |
NMC5802 | 언론홍보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s in Journalism & Public Relations | 2 | |
전공 선택 (심화 선택) |
NMC5803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 Mass Communication Effects | 2 |
NMC5804 | 휴먼커뮤니케이션론 | Human Communication | 2 | |
NMC5805 | 언론홍보 세미나 | Seminar on Journalism & Public Relations | 2 | |
NMC5806 | 저널리즘개론 | Introduction to Journalism | 2 | |
NMC5807 | 취재보도론 | News Gathering and Reporting | 2 | |
NMC5808 | 신문특강 | Special topics in Newspapers | 2 | |
NMC5809 | 언론법제론 | Media Ethics and Law | 2 | |
NMC5810 | 미디어 정책과 규제 | Media Policies and Regulation | 2 | |
NMC5811 | 방송론 |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 2 | |
NMC5812 | 방송편성론 | Broadcasting Programming and Scheduling | 2 | |
NMC5813 | 방송저널리즘 | Broadcasting Journalism | 2 | |
NMC5814 | 영상미디어특강 | Special topics in Visual Media | 2 | |
NMC5815 | 미디어 경영론 | Media Management | ||
NMC5816 | 엔터테인먼트 산업론 | Entertainment Industry | 2 | |
NMC5817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 Information Society & New Media | 2 | |
NMC5818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 Internet Communication | 2 | |
NMC5819 | 정보통신 테크놀로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ies | 2 | |
NMC5820 | 모바일 미디어론 | Mobile Media | 2 | |
NMC5821 | 광고학개론 | Introduction to Advertising | 2 | |
NMC5822 | 홍보이론 | Theories of Public Relations | 2 | |
NMC5823 | 광고매체기획 | Advertising Media Planning | 2 | |
NMC5824 | 광고와 마케팅 | Advertising and Marketing | 2 | |
NMC5825 | 광고기획 및 전략 | Advertising Planning and Strategies | 2 | |
NMC5826 | 멀티미디어 광고론 | Multimedia Advertising | 2 | |
NMC5827 | 통합마케이팅커뮤니케이션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2 | |
NMC5828 | 캠페인커뮤니케이션 | Campaign Communication | 2 | |
NMC5829 | 광고홍보특강 | 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2 | |
논문 필수 |
NRE5891 | 연구 및 논문작성(1) | Research & Thesis Writing(1) | 2 |
NRE5592 | 연구 및 논문작성(2) | Research & Thesis Writing(2) | 2 |
교과목개요
NMC5801 | 언론홍보 이론(Theories of Journalism & Public Relations ) |
---|---|
다양한 언론 및 홍보 이론들을 소개하고 현실문제에 적용해 이해한다. |
NMC5802 | 언론홍보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Journalism & Public Relations) |
---|---|
언론홍보연구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에 대해 사고하고 훈련한다. |
NMC5803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Mass Communication Effects) |
---|---|
매스미디어가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한다. |
NMC5804 | 휴먼커뮤니케이션론(Human Communication) |
---|---|
휴먼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과정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한다. |
NMC5805 | 언론홍보 세미나(Seminar on Journalism & Public Relations) |
---|---|
언론홍보 관련 주제들에 대해서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서 이해한다. |
NMC5806 | 저널리즘개론(Introduction to Journalism) |
---|---|
언론과 저널리즘 이론들을 소개하고 현실문제에 적용해 이해한다. |
NMC5807 | 취재보도론(News Gathering and Reporting) |
---|---|
뉴스의 취재와 보도 과정을 개괄하여 이해한다. |
NMC5808 | 신문특강(Special topics in Newspapers) |
---|---|
신문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한 특강을 진행한다. |
NMC5809 | 언론법제론(Media Ethics and Law) |
---|---|
미디어와 관련된 법적, 윤리적 문제들을 한국과 외국의 언론법 이론과 판례를 통해 설명한다. |
NMC5810 | 미디어 정책과 규제(Media Policies and Regulation) |
---|---|
미디어 정책과 규제에 관한 이론들과 현실 사례를 소개한다. |
NMC5811 | 방송론(Introduction to Broadcasting) |
---|---|
방송프로그램의 내용과 방송사의 운영에 대해 소개하고, 방송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논한다. |
NMC5812 | 방송편성론(Broadcasting Programming and Scheduling) |
---|---|
방송 프로그램 편성의 절차와 논리를 이해한다. |
NMC5813 | 방송저널리즘(Broadcasting Journalism) |
---|---|
방송을 통한 뉴스, 시사 및 고발 프로그램 등 방송매체의 보도 양식를 이해한다 |
NMC5814 | 영상미디어특강(Special topics in Visual Media) |
---|---|
영상 미디어 관련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특강을 진행한다. |
NMC5815 | 미디어 경영론(Media Management) |
---|---|
미디어와 정보커뮤니케이션 산업의 경영과 관련한 이론들과 사례를 소개한다. |
NMC5816 | 엔터테인먼트 산업론(Entertainment Industry) |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관련 이론들을 소개한다. |
NMC5817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Information Society & New Media) |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에 관한 이론들과 사례를 소개한다. |
NMC5818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Internet Communication) |
---|---|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과정, 효과에 대해서 소개한다. |
NMC5819 | 정보통신 테크놀로지(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ies) |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현황 및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다. |
NMC5820 | 모바일 미디어론(Mobile Media) |
---|---|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모바일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효과를 소개한다. |
NMC5821 | 광고학개론(Introduction to Advertising) |
---|---|
광고 이론들을 소개하고 광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
NMC5822 | 홍보이론(Theories of Public Relations) |
---|---|
기업홍보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홍보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
NMC5823 | 광고매체기획(Advertising Media Planning) |
---|---|
광고 기획와 매체전략 수립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
NMC5824 | 광고와 마케팅(Advertising and Marketing) |
---|---|
광고가 마케팅 도구로서 하는 역할에 대해 소개한다. |
NMC5825 | 광고기획 및 전략(Advertising Planning and Strategies) |
---|---|
광고기획의 전 분야(시장 분석, 광고목표 설정, 광고전략 수립, 크리에이티브 및 매체전략 수립)를 이해한다. |
NMC5826 | 멀티미디어 광고론(Multimedia Advertising) |
---|---|
멀티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 발전에 따른 주요 광고 전략을 이해한다. |
NMC5827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
NMC5828 | 캠페인커뮤니케이션(Campaign Communication) |
---|---|
캠페인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과 사례들을 소개하고 응용한다. |
NMC5829 | 광고홍보특강(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
광고홍보 관련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특강을 진행한다. |
NMC5891 | 연구 및 논문작성(1)(Research & Thesis Writing(1)) |
---|---|
논문작성에 필요한 기본개념과 법칙을 소개하고, 논문작성을 연습한다. |
NMC5892 | 연구 및 논문작성(2)(Research & Thesis Writing(2)) |
---|---|
논문작성에 필요한 기본개념과 법칙을 소개하고, 논문작성을 연습한다. |